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천사의 나팔꽃 왜성화 성공

금강육묘원 2008. 11. 8. 22:22

- 충북농업기술원 김주형 박사
- 새로운 농가소득 작목으로 기대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이우영)에서는 키가 2~3m까지 자라는 「천사의 나팔꽃」을 화분재배에 적합하도록 50㎝까지 작게 키울 수 있는 재배기술을 개발하므로 화훼농가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천사의 나팔꽃(angel′s trumpet)」은 다년생 관목으로 향기가 좋으며 20~30cm정도 되는 원통형 나팔모양의 미백색 꽃으로 관상가치가 높다. 그러나 키가 2~3m까지 자라기 때문에 화단용으로 일부 재배해왔을 뿐이다.

충북도 농업기술원 김주형 박사(농업연구사)가 개발에 성공한 천사에 나팔꽃 왜화재배법은 꽃을 화분에 심어 실내에서도 관상 할 수 있도록 하므로 화단이 없는 가정에서도 키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농가에서 생산하여 시판 할 경우 농가소득향상은 물론 애호가드로부터 높은 인기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에 연구한 천사에 나팔꽃 왜화재배법은 삽목방법 및 적심과 생장억제제(PP-333)를 사용해 키를 작게 하는 방법으로 먼저 모주에서 식물체를 절단하여 생장억제제 녹인 물에 1시간 정도 담가두었다가 묘상에 심어 기른다. 뿌리 발근 후 화분에 정식한 다음에도 2차례정도 생장억제제 녹인 물을 줌과 동시에 엽면살포를 통하여 식물체 형질을 변형시키는 방법이다.

김 박사는 앞으로 천사의 나팔꽃 개화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사시사철 개화되는 품종을 개발하여 농가 소득작목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를 통하여 꽃 고유의 특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왜화효과가 큰 생장억제제와 왜화재배법을 찾아내므로 앞으로 왜화재배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한국종자나눔회
글쓴이 : 인기짱(춘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