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고지리님이 공지사항에 올려주신글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서 옮겨 왔습니다.)
식재시기: 봄4월 중순이후에 서리가 안 내릴 때
재배방법:
생리 생태적 특성
다알리아의 생육적온은 15∼20℃이며 8℃이하 또는 30℃이상에서는 생육이 급격히 저하된다. 대개 봄에 정식 후 20일 정도 지나면 꽃눈이 분화되기 시작하여 50일 후면 개화된다.
개화하는 데는 낮의 온도가 최저 10℃이상 유지되어야 하며 빛이 약하면 개화율이 저하된다. 생육기에는 많은 양의 수분을 필요로 하며 건조에는 약한 편이다.
5.재배, 관리방법
가장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온은 대략 16c 이상 되는 4월 중순부터 5월 사이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더운 지방은 좀더 일찍 심을 수 있지요.).
구근심기
심는간격:
대륜종 60~70cm
중륜종:35~40cm
왜성소륜종:20~25cm
보통 구근을 깊이 12~18 cm 정도로 수평하게 심습니다. 이때 심고나서 절대로 물을 구근에 주어서는 않됩니다.
물은 땅위로 새싹이 보일때까지는 주지 말아야하며, 새싹이 보일때 물을 주기 시작하면 됩니다. 물론 매우 건조하고 뜨거운 날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1주일에 한번정도 아주 조금 구근만 적셔줄 정도로 주어야 합니다.
적심 적기에 적심을 해야 줄기가 튼튼해지며, 풍성한 꽃을 즐길수 있습니다. 보통 줄기 밑으로 3쌍의잎을 남겨두고 중앙 줄기를 적심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
구근수확은
10월 하순에서 11월 중순쯤 서리가 내리기전에 캐어내어 보관하는것이 일반적이며, 구근을 수확할때는 구근이 부러지거나, 상처가 나지 않도록 수확하여 뿌리에 묻은 흙과 먼지를 닦은후 공기중에 건조시킵니다.
겨울철 구근저장
구근을 저장시에는 될수 있으면 약간 축축한 피트모스나 모래 또는 톱밥을 넣은 나무상자나 두꺼운 종이상자에 중간 정도 잠기게 묻어 두면 좋습니다. 이때 플라스틱 제품을 상자로 사용하면 좋지 못하므로 되도록 사용치 마십시요. 저장 장소는 서늘하고 건조한곳(대략온도는 5~10도정도)이 좋습니다. 더무 온도가 높으면 구근에 주름이 잡히고 , 너무 온도가 낮으면 동해를 받거나 구근이 썩습니다. 최소한 겨울이 지나는 동안 1달에 한번은 상태를 확인하는것이 안전 합니다.
번식
월동한 구근은 심기전 분구시켜 심는다.
*반드시 작년 줄기의 눈을 붙여서 나누어야한다*
홑꽃종은 씨앗으로도 번식한다.(미농 다알리아)
*순꽂이, 눈꽂이로도 번식한다.
주의사항:구근을 받아보시면 줄기가 붙어 있습니다. 다알리아는 구근과 붙은 줄기에서 싹이 나옵니다, 그러므로 구근에 붙은 줄기를 자르지 마시고 봄에 위의 보관 방법대로 보관하신 후에 줄기에서 여러개의 싹이 나오면 눈의 개수에 맞게 고구마 같이 생긴 크라운을 한 개 이상 달리게 잘라 심으시면 몇 개의 개체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